터널 댐퍼

  • 터널 댐퍼 특징 및 사양

    댐퍼특징

    동서씨엔씨(주) 터널 댐퍼는 온도 변화가 심하고, 지하 및 터널 등의 다습한 지역에 잘 견디도록 설계 제작된 제품으로 주로 지하철이나 차도 터널 등의 고압 환기 SYSTEM에 사용됩니다.

    터널 댐퍼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시험검사 규격 KTL B 0950-2007에 의거하여 성능 보증된 제품입니다.

    터널 댐퍼는 품질경영시스템 (QMS)-ISO 9001:2015에 따라 생산된 제품입니다.

    특장점

    우수한 내구성, 내식성, 내열성, 열반사성

    -GALVALUME 및 STS를 사용하며 요구에 따라 다양한 도장 및 COATING이 가능합니다

    우수한 구조

    -조립과 정비가 용이한 무용접 조립 구조입니다.
    -FRAME조립시 일체형 고정구를 체결함으로써 비틀림을 방지합니다.
    -추가 보강대가 불필요하므로 공기 이송 면적이 확보된 우수한 구조입니다.

    누설방지

    -TURNBUCKLE LINK를 사용하여 댐퍼 개폐시 섹션간 BLADE 구동을 일치 시킵니다.
    -압력이 가해지면 BLADE SEAL이 더욱 밀착되어 틈새를 줄여 누설을 줄입니다.

    저항이 적은 BLADE

    -PRESSURE DROP 및 소음을 줄이기 위한 유선형/다이아몬드형 AIRFOIL BLADE 입니다.

    댐퍼사양

    구 분 구 성 특 징
    FRAME GALVALUME / GI CHANNEL
    BLADE AL / GALVALUME / GI 이중구조 AIRFOIL
    JACK SHAFT STS / STEEL 사각 / 육각 BAR
    ACTUATOR SHAFT STS / STEEL 사각 / 육각 BAR
    BLADE SHAFT STS / STEEL 원형 / 육각 BAR
    LINKAGE STS / GALVALUME / GI
    BEARING STS / AL UCFL
    BLADE SEAL EPDM / SILICON / GLASS CLOTH
    JAMB SEAL STS 0.25mm THICK

    * 기타선택사양 - * BLADE의 회전방향 : PARALLE BLADE, OPPOSED BLADE / * 상대 FLANGE 및 BOLT, NUT, GASKT
    * 특수도장은 통과하는 공기의 화학 성분에 의해 결정된다.

    BLADE의 종류

    터널 댐퍼 ACTUATOR 사양 (Specifications)

    ACTUATOR 성능표

    HQ
    (MODEL)
    Maximum
    output
    torque
    Motor class F power (W)
    60Hz / 50Hz
    (110 / 220V)
    Rated Current(A) 60Hz / 50Hz Weight
    1 Phase 3 Phase
    Kg-m 1 Phase 3 Phase 110V 220V 380V 440V kg
    HQ-008 8 106/103 N/A 1.00/0.97 0.45/0.45 N/A N/A 7.4
    HQ-010 10 106/103 1.00/0.97 0.47/0.45 0.47/0.45 N/A N/A 7.4
    HQ-015 15 185/166 112/216 1.70/1.50 0.84/0.73 0.28/0.37 0.36/0.59 16.6
    HQ-020 20 185/166 112/216 1.70/1.50 0.84/0.73 0.28/0.37 0.36/0.59 16.6
    HQ-030 30 177/148 130/171 1.67/1.37 0.81/0.68 0.27/0.33 0.34/0.55 22
    HQ-050 50 390/410 184/236 3.56/4.27 1.30/1.40 0.42/0.51 0.47/0.66 23
    HQ-060 60 390/410 184/236 3.56/4.27 1.30/1.40 0.42/0.51 0.47/0.66 23
    HQ-080 80 483/389 312/427 4.93/3.59 2.20/1.80 0.61/0.83 0.67/1.10 29
    HQ-120 120 483/389 312/427 4.93/3.59 2.20/1.80 0.61/0.83 0.67/1.10 29
    HQ-200 200 483/389 312/427 4.93/3.59 2.20/1.80 0.61/0.83 0.67/1.10 75
    HQ-300 300 483/389 312/427 4.93/3.59 2.20/1.80 0.61/0.83 0.67/1.10 75

    특징

    내압방폭, 방수

    REVERSIBLE

    OVERLOAD PROTECTOR 내장

    DECLUTCHING LEVER로 수동전환

    제습장치(ANTI-CINDENSATION)내장

    반영구적인 윤활 SYSTEM

    WORM GEAR식 SELF LOCKING

    POSITION INDICATOR

    기류조절용 댐퍼 KTL 규격 B-950-2007

    • 1.적용범위

      이 규격은공기의 흐름을 변화시키거나 정지하고자 할때 사용

      2. 용어의 정의

      이 규격에서 사용하는 주요한 용의 뜻은 다음에 따른다.

      (1) 공기의 상태식

      다음의 식으로 표시되는 상태식
      Pv = RT
      여기에서 P : 공기의 절대압 (kgf/㎡ abs)
      PA : 대기압 (kgf/㎡ abs)
      Pg : 공기의 계기압 (kgf/㎡ )
      T : 공기의 절대온도(K)=273+t
      V : P, T에서의 공기의 비체적(㎥/kgf)

      표준 흡입상태에서의 공기의 가스정수 R의 값은 29.44라고 본다.
      또한 이들의 값은 온도 (-15~40)℃인 대기에 적용하여도 무방하다.

      (2) 표준흡입상태

      송풍기가 온도 20℃, 절대 압력 760mmHg, Ehsms 10333mmAq, 상대습도 65% 인 공기를 흡입하는 경우의 흡입상태. 표준흡입상태에 있어서 공기의 1㎥당의 무게는 1.2kgf(밀도는 1.2kg/㎥)로 한다.

      (3) 공기의 압력

      특별히 명기하지 않는 한 공기의 정압(게이지 압력)으로 본다. 비고. 정압은 흐름에 평행한 벽의 표면에 공기에 미치는 압력으로서, 그의 표면에 수직으로 뚫은 구멍으로 압력을 측정한다.

      (4) 공기량

      시험에 의하여 산출한 공기량을 표준흡입상태로 환산한 공기량으로 한다.

      3. 종류

      댐퍼의 종류는 날개의 회전방향에 따라 표1과 같이 분류한다.

      표1. 댐퍼의 종류

      종 류 기 호 비 고
      평행형 PB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날개를 가진 것
      대향형 OB 마주보는 뱡향으로 회전하는 날개를 가진 것

      4. 성능

      4-1 누설량

      - 댐퍼의 누설량은 9-2-1에 따라 시험하여 설계풍량 및 압력하에서 설계 풍량의 3%이내 이어야 한다.

      4-2 댐퍼작동시간

      - 댐퍼의 작동시간은 9-2-2에 따라 시험하여 설계풍량 및 압력하에서 개폐에 관계없이 구동기의 종류에 따라 표2를 만족하여야 한다.

      표2. 작동시간

      작동시간 허용차
      60초 초과 ± 3초
      45초 ± 3초
      30초 ± 2초
      25초 미만 ± 2초

      4-3 압력손실

      댐퍼의 압력손실은 9-2-3에 따라 시험하여 그 값이 4mmAq이내 이어야 한다.

      4-4 구동력

      댐퍼의 구동력은 9-2-4에 따라 시험하여 설계풍량 및 압력하에서 다음 표3을 만족하여야 한다.

      표3. 구동력

      댐퍼의 면적 구동력
      4.6 ㎡ 이하 3.2㎏·m/㎡ 이하
      4.6 ㎡ 초과 3.0㎏·m/㎡ 이하

      4-5 날개의 힘

      날개의 휨량은 9-2-5에 따라 시험하여 날개 총길이의 1/36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6 내열성

      구동기(액츄에이터)를 댐퍼에서 분리한 후 (150±5)℃를 유지하는 로에서 60분 동안 방치한다. 이때 로 안에서 매 10분 간격으로 모터를 구동시켜 정상동작할 수 있어야 한다.

      4-7 내구성

      일반 대기중에서 댐퍼를 5만회이상 개폐하여 4-1, 4-3및 4-5의 각 항목에 적합하여야 한다.

      4-8 구동기의 절연저항

      500V의 절연저항계로 충전부와 비충전 금속부의 절연사이를 측정하여 1㏁ 이상이어야 한다.

      4-9 구동기의 내전압

      60㎐의 정현파에 가까운 1500V의 전압을 충전부와 비충전부 금속부와의 사이에 가하여 이에 1분간 견디는가의 여부를 조사한다.

      4-10 저전압 작동시험

      구동기에 정격전압의 85%의 전압을 가하여 구동기에 연결된 댐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5. 구조

      5-1 댐퍼는 부도1에 표시하는 구조로서 다음의 주요 부품으로 구성된다.

      프레임(Frame), 블레이드(Blade), 잼시일( Jamb Seal), 샤프트(Axle Shaft), 링케이지(Linkage), 잭샤프트(Jack Shaft), 커플링(Coupling), 구동기(Actuator)

      5-2 구조일반

      댐퍼의 구조일반은 다음에 따른다.
      (1) 댐퍼는 2위치형으로 완전히 열리거나 완전히 닫히는 두 동작만 취하는 구조로 한다.
      (2) 댐퍼의 높이가 2.4m이상일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두 구간으로 나누어져야 한다.
      (3) Bearing 또는 부품 교체시 전체 설비를 해체하지 않고 교체가 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4) Blade가 닫히는 Frame의 중간부분에 댐퍼 Seal이 기밀을 유지하고 Blade가 넘어가지 않도록 장치가 되어있어야 한다.
      (5) 댐퍼는 Multiple Section을 조립한 형으로 한 Section의 폭은 1.5cm이하가 되어야 하며 1.5m보다 클 경우에는 두 구간을 나누어야 한다.
      (6) Free Area 즉, 댐퍼가 완전히 열렸을 때의 공기통과면적이 댐퍼전체 면적의 75% 이상이 되어야 한다.

      5-3Frame

      (1) 아연도금된 강판제 찬넬형이어야 한다.
      (2) 모든 부품을 고정하기에 충분한 강도와 구조로서 견고하게 제작되여 비틀림이 없어야 한다.
      (3) Frame의 최소 두께는 2.3mm, 폭은 250mm, 후렌지는 50mm이상 이어야 한다.

      5-4 Blade

      (1) 축과 용접하거나 볼트, 너트를 관통 체결하여 부품이 확실하게 부착되어 있도록 한다.
      (2) 형상은 아연도금 강판제 에어호일 2매판으로 한다.
      (3) Blade 1매의 최소 두께는 1.6mm, 폭은 190mm이상이어야 한다

      5-5Seal

      (1) Jamb Seal
      Frame과 Blade사이에 끼워져서 충분한 탄성을 가지고 틈새가 없게 한다.
      (2) Blade Seal
      Blade 사이에 끼워져서 기밀을 유지하고 열이나 습기에 강해야 하며 실리콘 코팅이 되어 있어야 한다.

      5-6 Axle Shaft

      Axle Shaft는 직경이 19mm이상이고 날개의 강도를 보완하도록 일부는 날개길이 전체에 걸쳐야 한다.

      5-7 Linkage

      (1) 각각의 날개에 충분한 구동력을 전달하고 모든 날개의 기밀판과 Blade Seal 를 고정시켜야 한다.

      5-8 Jack Shaft

      각 Section에 구동력을 충분하고 균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비틀림 강도가 충분해야 하며 조립 및 작동상태에서 힘이 없어야 한다.
    • 5-9 Coupling

      (1) Jack Shaft와 구동기의 중심선에 일치하도록 조깁하여야 한다.
      (2)구동기 축과 간극이 적합하게 체결, 이완이 쉽고 구동시 헌돌음이 없어야 한다.

      5-10 Actuator

      (1)모터 및 감속장치가 일체형이어야 한다.
      (2)모터는 영구윤활식 전폐형이어야 한다.
      (3)보조핸들이 부착되어 수동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4)내부에 리미트 스위치 및 캠이 내장되어 댐퍼 회전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5)내부에 방습장치, 과부하 보호장치가 내장되어야 한다.
      (6)구동기의 구동력은 4-4의 구동력의 225%이상이어야 한다.

      6.외관

      댐퍼의 외관은 다음의 각 항을 따라야 한다

      6-1 모양

      댐퍼는 모양이 바르고 각 부품 등의 조립이 균일하여 작동시 지장이 없어야 한다.

      6-2 용접부위

      (1)흠집이 없어야 한다.
      (2)비드가 균일하여야 한다.
      (3)슬래그 및 스패터가 제거되야 한다.

      6-3 접합부위

      (1)날카로운 부분이 없어야 한다.
      (2)아연도색 도장이 되어야 한다.
      (3)녹이 없어야 한다.

      7. 재료

      각부에 사용하는 재료는 표4 또는 이것과 사용상 동등이상의 특성을 갖는 것으로 한다.

      표4. 재료

      부품명 재료 기준 KS번호 비고
      Frame 아연도 철판 KSD-3506 이상의 재질
      사용할 것
      Blade 아연도 철판 KSD-3506
      Jamb Sea Stainless Steel KSD-3698
      Shaft (Axle) Stainless Steel KSD-3692
      Linkage Stainless Stee KSD-3705
      Jack Shaft Stainless Steel KSD-3692
      Coupling Stainless Steel KSD-3706
      Bearing Sleeve Stainless Steel KSD-3706
      Case Cast Iron KSD-4301

      8. 치수와 허용차

      댐퍼의 외형치수에 따른 허용차는 다음 표5에 따른다

      표5. 허용공차

      치 수 구 분 공 차 비 고
      300이하 ± 0.5
      300초과 600이하 ± 0.75
      600초과 900이하 ± 1.0
      900초과 1200이하 ± 1.5
      1200초과 2400이하 ± 2.0
      주) 규정이외의 치수인 경우에는 KS B 0413(금속 프레스가공품 보통허용차)및 KS B 0416 (금속판 전단가공품 보통허용차)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9.시험

      9-1 시험장치

      시험장치의 배치와 배열의 보기 한 예를 부도 2에 표시한다. 또한 시험관로의 안지름, 연락관 등에 대해서는 KS B 6311 (송품기의 시험 및 검사방법)등 관련규격에 따른다.

      9-2 시험방법

      9-2-1 누설량시험

      (1) 시험용댐퍼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Supply Fan을 작동시킨 후 설계풍량 및 설계정압이 되도록 조절한다.
      (2) 시험용댐퍼를 완전히 닫은 후의 공기의 누설량 (Q1)을 측정한다.
      (3) 시험용댐퍼를 차폐관으로 교체하여 기밀을 유지한 후 공기의 누설량 (Q2)를 측정한다.
      (4) 실제 시험용댐퍼만의 누설량 (Q3)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Q3 = Q1 - Q2

      9-2-2 댐퍼작동시간

      (1) 시험용 댐퍼를 열려있는 상태에서 설계풍량 및 정압을 조절한다.
      (2) 댐퍼의 구동기를 작동시켜 개폐를 3회이상 측정하여 그 평균값으로 댐퍼의 작동시간을 계산한다.

      9-2-3 압력손실시험

      (1) 시험용댐퍼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시험용댐퍼를 통과하는 풍속은 10m/sec, 정압은설계정압이 되도록 조절 후 이때 풍동의 정압값(Ps1)을 측정한다.
      (2) 시험용댐퍼를 시험장치에서 분리시킨 후 이때 풍동의 정압값(Ps2)을 측정한다.
      (3) 순수댐퍼에 의하여 생기는 압력손실 (Ps3)을 다음 식으로 구한다.
      Ps3 = Ps1 - Ps2

      9-2-4 구동력시험

      (1) 시험용댐퍼를 열려있느 상태에서 급기댐퍼를 조절하여 설계풍량 및 정압을 조절한다.
      (2) 구동기 측정기(Torque Wrench)를 사용하여 개폐할 때의 측정값을 3회이상 측정하여 그 평균값으로 구동력을 계산한다.

      9-2-5 날개휨 시험

      (1) 시험용댐퍼와 급기댐퍼를 완전히 막아 외기와 차단한다.
      (2) 가압송풍기(Pressure Fan)를 작동시켜 설계정압의 150%가 유지 되도록 한다.
      (3) 이때 변위 측정기로 Blade의 변위량을 측정한다.

      10.검사

      10-1 댐퍼의 성능검사

      (1) 누설량검사
      누설량은 9-2-1에 따라 실시하여 4-1을 만족하여야 한다.
      (2) 작동시간검사
      작동시간을 9-2-2에 따라 실시하여 4-2를 만족하여야 한다.
      (3) 압력손실검사
      압력손실은 9-2-3에 따라 실시하여 4-3을 만족하여야 한다.
      (4) 구동력검사
      구동력은 9-2-4에 따라 실시하여 4-4를 만족하여야 한다.
      (5) 날개휨검사
      날개휨은 9-2-5에 따라 실시하여 4-5를 만족하여야 한다.

      10-2 구동기의 성능검사

      (1) 구동기의 절연저항은 4-8을 만족하여야 한다. (2) 구동기의 내전압은 4-9를 만족하여야 한다. (3) 구동기의 저전압적동은 4-10을 만족하여야 한다.

      10-3구조검사

      댐퍼의 구조는 5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0-4 외과검사

      댐퍼의 외관은 6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0-5 재료검사

      댐퍼의 재료는 7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0-6 치수검사

      댐퍼의 치수는 8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11. 제품의 호칭방법

      제품의 호칭방법은 규격번호, 종류(평행형은 PB, 대향형은 OB), 크기(폭X높이)에 따른다.
      보기 : KB9310 - PB - 1700 X 1700

      12.표시

      (1) 댐퍼에는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표시한다.
      ① 형식, ② 기호 KB9310, ③ 크기, ④ 구동기전원, ⑤ 제조번호 , ⑥ 제조년원, ⑦ 제조자
      (2) 구동기에는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표시한다.
      ① 형식, ② 전압, ③ 전력 , ④ 상수 , ⑤ 주파수 , ⑥ 작동시간, ⑦ 제조번호, ⑧ 제조년월, ⑨ 제조자